3040세대 행복 공동체
초등학교 1학년 자녀의 엄마는 그녀의 나이가 30세든지, 40세든지 관계없이 초등학교 1학년 엄마라는 것이다. 이들의 관심은 자녀에게 있기 때문에 그 아이의 연령과 학년에 따른 고민을 하게 되고 관심을 갖게 되며, 모든 대화의 내용도 그 아이에게 맞추어 있다. 그런 점에서 부모의 발달 단계로 나눌 때 자녀 교육에 초점을 맞출 수가 있고, 자녀 교육의 주체로서 부모를 세우기가 용이하고 효과적이다. 부모가 발달한다는 것은 자녀의 연령이 증가하고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부모의 관심도 변하고 부모가 알고 준비하고 대처해야 하는 내용도 달라지기 때문에 부모 교육은 부모 발달 단계에 따라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회는 부모 발달 단계에 따른 교육 과정을 작성하고 이를 통해 건강한 크리스천 부모를 세움으로써 그들이 가정에서 자녀를 올바르게 신앙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말씀묵상의 공동체
신앙을 전승하는 방법은 철저한 ‘말씀 묵상’이다. 말씀을 배우는 모든 과정은 가정과 교회에서 동시에 이루어진다. 주중과 주말이 분리되지 않고 철저하게 맞물려 돌아간다.
묵상 나눔은 예배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말씀 묵상을 위한 월간지 〈생명의 삶, 예조 예사랑 세나〉를 통해, 묵상 책 진도에 맞춰 주일 소모임과 가정에서 말씀을 묵상한다. 신앙 전수를 위한 교육 공동체이지만 이 같은 철저한 말씀 묵상은 3040세대 부모의 신앙을 바로 세우는 데도 매우 유익하다.
이를 위한 적용
3040세대공동체를 위한 말씀묵상과 나눔 훈련 : 2월중 - 4주
놀이를 통한 부모와 자녀 신앙교육 세미나 : 7주
토요 어린이 생활 나눔터와 커피 바리스타 운영 : 신기한 놀이터에 오는 아이들과 부모들과 소통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여름캠프 : 자녀(유치부 아동부 중고등부)와 부모와 함께
위의 사항은 3040세대 공동체 운영 팀을 구성하여 운영하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