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18 지혜의 길 10:1-22:16 솔로몬의 잠언
22:17-24:34 지혜 있는 자의 잠언 25:1-29:27 히스기야 신하들이 편집
30:1-31:9 아굴과 르무엘 왕의 잠언 31:10-31 현숙한 아내
주제 말씀 : 잠28:7 율법을 지키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요 음식을 탐하는 자와 사귀는 자는 아비를 욕되게 하는 자니라
1 . 잠언에서 탐욕
탐욕 : 음식을 탐하는 것에 대해서 히브리어는 ‘타아브’라는 동사를 사용한다. ‘음녀’ 또는 ‘이방 여인’의 아름다움을 탐하는 것에 대해서는 ‘하마드’라는 동사를 사용한다. 본문에서 사용하는 ‘타아브’라는 단어는 ‘기브롯 핫다아와’, 곧 탐욕의 무덤이라는 지명에도 사용된다. ‘기브롯’이라는 단어는 무덤을 가리키며 ‘핫다아와’라는 단어는 탐욕을 뜻하는 ‘타아바’라는 단어를 다르게 발음한 것이다
1) 아름다움을 탐하는 것에 대한 경고 (잠 6:25~26)
네 마음에 그의 아름다움을 탐하지 말며 그 눈꺼풀에 홀리지 말라 음녀로 말미암아 사람이 한 조각 떡만 남게 됨이며 음란한 여인은 귀한 생명을 사냥함이니라.
‘음녀’ 또는 ‘이방 여인’에 대한 경고는 본 구절 외에도 잠언에 많이 등장한다.
(2:16; 5:20; 6:24; 7:5; 23:27).
2) 음식을 탐하는 것에 대한 경고 (잠 23:1~8)
네가 만일 음식을 탐하는 자이거든 네 목에 칼을 둘 것이니라 그의 맛있는 음식을 탐하지 말라 그것은 속이는 음식이니(2-3) 악한 눈이 있는 자의 음식을 먹지 말며 그의 맛있는 음식을 탐하지 말지어다(6).
3) 탐욕의 특성 거머리
잠30:15-16 거머리에게는 두 딸이 있어 다오 다오 하느니라 족한 줄을 알지 못하여 족하다 하지 아니하는 것 서넛이 있나니 곧 스올과 아이 배지 못하는 태와 물로 채울 수 없는 땅과 족하다 하지 아니하는 불이니라.
2 . 복음에서 탐욕
1) 지배 밭고 있는 상태
마6:24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
2) 우상숭배
딤전6:9-10부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욕심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파멸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고전 6:10 도적이나 탐욕을 부리는 자나 술 취하는 자나 모욕하는 자나 속여 빼앗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
골3:5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2) 중독
칼 융(Carl Jung)은 “알코올에 대한 환자의 갈망은 인간 존재의 온전함을 향한 영적인 목마름과 낮은 차원에서 동일한 성격이 있고, 이것은 중세기의 표현을 빌리자면 ‘하나님과의 연합’에 대한 욕구라고 말할 수 있다.”
3 . 성령의 소욕
요15:7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갈5:17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은 육체를 거스르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가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NOTE
아름다움이 기준?
창6:2-3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이 좋아하는 모든 여자를 아내로 삼는지라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신이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백이십 년이 되리라 하시니라
관원의 음식?
다니엘
부자 청년?
융은 하나님과의 연합에 대한 욕구와 중독 경험 사이의 상관관계?
중독자는 근본적으로 하나님과의 관계에 대한 대체물과 보상으로 중독 물질을 찾게 된다. 어떤 것도 탐욕의 대상이 될 수 있고 집착으로 발전할 수 있다. 일중독, 승진 욕구, 과도한 걱정, 음란물, 과식, 메시아 신드롬(아무도 나를 대신할 수 없다는 생각) 같은 것도 게임이나 도박, 알코올, 담배, 약물만큼 위험할 수 있다.
삭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