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목장 QTsharing, 절망을 소망으로 바꾸신 주님(수7:25-8:4)


아간이 어떤 범행을 했기에 한 개인의 범죄가 이스라엘 공동체 200만이 하나님의 진노를 받게 되었는가? 왜 하나님은 아간의 개인의 죄를 그렇게 심각하게 다루시는가? 그 심각한 죄가 무엇인가? 입니다. 사실 아간이 훔친 것은 날 산 아름다운 외투 한 벌, 은 2.3kg 금 600g입니다. 어찌 보면 이 정도면 좀도둑 수준입니다. 가볍게 여길 수 있는 수준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 아간의 죄가 이스라엘 공동체에게 진노하시는 수준으로 심각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전쟁은 영적전쟁이지 때문입니다. 오늘 우리 모두 아간의 죄의 심각성의 원인을 살펴보면서 우리도 신앙의 건강성을 회복하는 은혜를 누리시는 복이 있기를 바랍니다.

1 . 영적 민감성을 유지해야합니다.

아간의 범죄의 원인은 영적 민감성이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심각한 것은 아간만 그런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 공동체 전반적인 영적 상태였음을 하나님이 지적하고 있습니다. 첫째, 영적 민감성을 떨어지게 하는 원인은 <우리가 했다> 생각 때문입니다. 그들이 정탐한 바에 의하면 아이 성은 그 규모나 모든 면에 있어서 보잘 것 없는 정도이기 때문에 2-3천 명 정도만으로도 충분히 정복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스라엘 자손들이 <수고롭게 마소서 >이처럼 말하는 태도는 우리들의 수고로 된 것이라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앞으로 모든 싸움에서도 문제없다고 자신하는 자기 과신이요, 교만인 것입니다.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넘어짐의 앞잡이입니다. 둘째로, 아무리 작은 것도 하나님을 의지 했어야했습니다. 그들은 기도하지 않았습니다. 본문 어디에서도 아이 성을 기도했다는 기록이 없습니다. 하나님의 음성도 <어떻게 하라>는 하나님의 처방도 들으려고 하지를 안했습니다. 여호수아마저도 기도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상황이 이렇고 보니 영적 민감성이 떨어질 수박에 없었을 것입니다. 우리의 삶은 영적전쟁이다. 하나님이 하신다. 우리는 하나님의 소유다. 그러므로 꼭 하나님 방법대로 해야 한다.> 기억하면서 성령 안에서 기도하며 말씀으로 인도 받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말씀묵상 훈련입니다.

2 . 하나님과 관계회복입니다.

하나님과의 관계가 깨지면 하나님이 함께하지 않으시겠다합니다. 너희 원수를 이길 수 없다 하십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과의 언약을 파괴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아간의 범죄는 하나님과 언약을 파괴하는 행위였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과 관계를 끊는 행위입니다. 아간만은 행위로 드려 낳지만 대부분 이스라엘 공동체에 마음에는 전리품에 대한 탐심이 있었음을 하나님은 아신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과 관계를 파괴한 것이기 때문에 심각하게 다루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여호수아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대로 죄인을 처리합니다. 하나님과 관계 회복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상황에서 성경을 교과서로 삶고 성령님인도 하신대로 보게 하시는 대로 깨닫게 하시는 대로 회개하고 고백하고 구속사적 해석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아골 골짜기에서 하나님의 방법대로 죄를 처리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진노를 거두십니다. 아골 골짜기 참상을 오늘 우리에 왜 보게 하시는가? 아골 골짜기는 우리가 받아야할 저주와 심판과 멸망의 상징입니다. 우리의 모든 죄가 묻혀야 할 곳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끝나면 복음이 아닙니다. 아골 골짜기에 묻혀야할 우리를 위해 해골의 골짜기 골고다에서 예수님이 십자가로 우리의 죄를 담당해주셨습니다. 십자가를 통해 내 끝을 보고 인정해야 예수로 다시 사는 하나님관계 회복의 은혜를 누리게 됩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실패를 실패로 끝나기를 원치 안으십니다. 좌절하고 낙심하고 열등하며 고통에 시달리기를 원하기 안습니다. 그 실패를 원인을 알고 하나님을 인도하심 따라 주신 처방으로 다시 승리하기를 원합니다. 그 실패가 아픔과 고통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이 머물고 다른 사람을 치유하는 약재로 쓰기를 원하십니다.

적용나눔 ----------------------------------------------------------

* 당신의 영적 민감성이 떨어지게 하는 원인 무엇입니까? 어떻게 처리 하십니까?

* 당신은 하나님과의 관계는 어떻습니까? 어떻게 해야 친밀할 수 있을 까요?


Featured Posts
Recent Posts
아직 태그가 없습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