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목장QTsharing 우리가 사는 길 2 ‘다시 거룩한 교회로’(호10:12 )


목장QTsharing 우리가 사는 길 2 ‘다시 거룩한 교회로’(호10:12 )

호세아는 우리가 망하는 이유를 이렇게 말합니다. 첫째로,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없어서다. 둘째로, 인애가 없어서이다. 셋째로, 혼합해서입니다. 오늘 우리의 시대는 어떻습니까? 우리의 시대의 모습이 이런 모습이 안일까요? 오늘 이런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하나님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호10:12 너희가 자기를 위하여 공의를 심고 인애를 거두라 너희 묵은 땅을 기경하라 지금이 곧 여호와를 찾을 때니 마침내 여호와께서 오사 공의를 비처럼 너희에게 내리시리라> 너의 묵은 땅을 기경하라는 것입니다. 우리의 묵은 마음을 갈아엎으라는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가 사는 길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묵은 땅을 기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다시 거룩한 교회로 회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우리교단 총회 주제이기도합니다. 종교개혁 500주년을 앞두고 현시대적 혼합주의 팽배한 상황 속에서 교회가 해야 할 역할이 무엇인지? 회복해야할 것이 어떤 것 인지를 알게 하는 주제입니다. 이것이 교회가 사는 길이요, 교회된 성도가 사는 길입니다. 그리고 세상을 복음으로 변화시키는 길입니다. 결국은 ‘다시 거룩한 교회’는 이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교과서로 삼고 성령께서 깨닫게 하시는 것을 삶에 적용하여 예수그리스도가 경험될 수 있는 삶을 지속적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종교개혁자 칼뱅은 교회는 항상 개혁되어야 한다고 제창한 바 있다. 교회의 본질은 관습과 환경에 머무르지 않고 자신과 신앙공동체, 사회를 변화시키며 하나님께로 향해야 한다는 것이다. 고여 있는 신앙이 아니라 역동적이며 변화를 추구하는 신앙이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하나님의 모습을 닮으려고 할 때, 우리는 세상 속에서 거룩함을 나타낼 수 있다. 단순히 속세를 떠나 초연한 삶을 산다고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거룩의 중심인 하나님을 삶의 지표로 삼고 그의 규례와 법도에 순복하며 살아갈 때 비로소 나타나는 것이다. 이것은 단번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 설 때까지 부단히 노력해야 하는 것이다.

다시 거룩한 교회로서 시대적 사명은 첫째로, 그리스도인의 정체성 회복 둘째로, 개인 경건 생활 셋째로, 감사하는 생활 넷째로, 건강한 가정과 신앙의 대 잇기 다섯째로, 하나님의 원래 계획 회복을 대안을 하면서 이 모든 것의 기초는 말씀묵상이라는 것입니다. 반석은 큐티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주일예배를 드리고 나면 6일 동안은 우리는 성령님의 인도하심 따라 은혜를 자급자족할 수 있는 삶을 살아야합니다. 은혜의 자급자족은 바로 말씀과 기도와 찬양의 생활화, 즉 묵상훈련으로 가능합니다. 교회의 흔들림은 신앙의 흔들림 때문입니다. 신앙의 흔들림은 주님과의 개인적인 관계의 흔들림 때문입니다. 주님과의 개인적인 관계의 흔들림은 결국 묵상이 흔들렸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제 우리는 바른 묵상을 통해서 주님과의 개인적인 관계를 바로잡아야합니다,

종교개혁자 루터는 이렇게 고백합니다. "비록 내가 성경 때문에 몸과 생명을 잃을지라도, 나는 진정한 하나님의 말씀에서 떠날 수는 없다.” 하나님의 말씀묵상의 삶으로 종교개혁을 단행합니다. 진정한 신앙개혁은 말씀묵상입니다.

적용나눔-------------------------

* 당신은 이 시대 혹은 가정과 일터에서 그리스도인으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 당신은 신앙인으로서 복음의 순수한 신앙입니까? 그렇지 않다면 혼합된 것이 무엇입니까?

(복음 외에 또 다른 것으로 좌우되는 어떤 것?)

* 깔뱅과 루터가 말한 것처럼 당신 안에 신앙개혁이 일어나기를 원하는가?

* 시대적 대안으로 첫째로, 그리스도인의 정체성 회복 둘째로, 개인 경건 생활 셋째로, 감사하는 생활

넷째로, 건강한 가정과 신앙의 대 잇기 다섯째로, 하나님의 원래 계획 회복을 자신과 가정에 적용해보면?


Featured Posts
Recent Posts
아직 태그가 없습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