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315 LINK 주일가정예배 오디오 방송
가정예배나 기독교방송 예배를 드리는 지체들을 위한 지침
1) 세면을 하고 정결하게 옷을 잘 갖추어 입는다.
2) 성경과 찬송가를 준비한다.
3) 주일 오전 10시 50분까지 예배드릴 준비를 마친다.
4) 함께 예배드릴 가족들을 모아 앉는다.
5) 스마트폰 혹은 기독교방송TV를 켠다.
6) 온전히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에 집중한다.
7) 헌금은 따로 구별하였다가 교회에서 드리는
예배 때에 드리거나 은행계좌를 이용한다.
9) 예배를 마친 후 서로 격려하고 축복한다.
인도 : 가족 중
사도신경으로 신앙고백으로 예배를 하겠습니다.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된 지 사흘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거기로 부터 살아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제와
죄를 용서 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찬송 : 89장
1.샤론의 꽃 예수 나의 마음에 거룩하고 아름답게 피소서 내 생명이 참 사랑의 향기로 간데 마다 풍겨나게 하소서
2.샤론의 꽃 예수 이 세상에서 어느 꽃과 비교할 수 있으랴 나의 삶에 한결 같은 은혜와 사랑으로 가득하게 하소서
3.샤론의 꽃 예수 모든 질병을 한이 없는 능력으로 고치사 고통하며 근심하는 자에게 크신 힘과 소망 내려 주소서
4.샤론의 꽃 예수 길이 피소서 주의 영광 이 땅 위에 가득해 천하만민 주님 앞에 엎드려 경배하며 영광 돌릴 때까지
[후렴] 예수 샤론의 꽃 나의 맘에 사랑으로 피소서
성경말씀 : 요19:38-42
38.아리마대 사람 요셉은 예수의 제자이나 유대인이 두려워 그것을 숨기더니 이 일 후에 빌라도에게 예수의 시체를 가져가기를 구하매 빌라도가 허락하는지라 이에 가서 예수의 시체를 가져가니라
39.일찍이 예수께 밤에 찾아왔던 니고데모도 몰약과 침향 섞은 것을 백 리트라쯤 가지고 온지라
40.이에 예수의 시체를 가져다가 유대인의 장례 법대로 그 향품과 함께 세마포로 쌌더라
41.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에 동산이 있고 동산 안에 아직 사람을 장사한 일이 없는 새 무덤이 있는지라
42.이 날은 유대인의 준비일이요 또 무덤이 가까운 고로 예수를 거기 두니라
말씀선포 : 분리 불안이 있으십니까?
십자가 복음이 낳은 열매 중에 하나가 교회입니다. 교회는 두 가지 역할이 있습니다. 모이는 교회와 흩어지는 교회입니다. 이 두 역할이 균형 있게 활성화 될 때 교회는 복음의 생명력이 충만하게 됩니다. 그러나 코로나19대한 교회의 사회적 역할과 공적 책임, 그리고 이웃 사랑을 위한 실천으로서 공교회에서 공 예배를 잠시 중단하고, 다시 말하면 모이는 교회로서의 역할을 잠시 중단하고 흩어진 교회로서 역할로 온라인예배와 가정예배를 드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코로나상황이 장기화라는 우려 속에서 모이는 교회의 역할이 일시중단 되고 흩어지는 교회로서 역할이 장기화 될 때, 우리는 우려와 염려 그로인한 불안한 마음이 듭니다. “이렇게 예배해도 되나?”라는 고민된 생각이 됩니다.
이런 고민과 상황을 퍽스픽 신학대학원 교수인 이정철 교수는 “분리불안”이라는 용어로 이렇게 진단합니다. 강한 소유욕의 부모는 자녀가 건강한 독립적 존재로 성장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이런 부모 아래서 아이는 분리에 실패합니다. 이런 경우 부모에게 과도하게 의존적으로 성장합니다, 분리불안장애를 경험하기도 합니다.
자녀의 건강한 분리와 성장은 에릭슨에 따르면 신뢰를 기반을 둔 관계에서 가능합니다. 신뢰관계를 기반을 둔 분리를 통해 자녀는 성장합니다. 이 분리를 통해 탐구의 자유를 경험하고, 새로운 자극의 수용을 훈련하고, 지속적인 통합의 과정을 통해 새로움과 성질이나 특성을 경험합니다.
모이는 교회와 흩어지는 교회의 관계도 어떤 면에서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모이는 교회가 흩어지는 교회를 부모가 없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아이처럼 묶어 두고, 외부와의 소통 및 자극을 과도하게 차단-조절하며, 개 교회에 배타적으로 종속되어 있는 교회로 만든다면, 그것은 신천지와 무엇이 다른가. 교인은 교회의 부속이 안입니다, 모이는 교회는 흩어지는 교회인 교인이 성숙한 신앙인으로 성장하도록 도울 책임과 의무가 있습니다. 이런 신뢰적 관계를 기반을 둔 흩어진 교회는 오히려 분리가 서로를 성숙한 관계로 성장하게 합니다. 흩어지는 교회의 성숙입니다.
성숙한 흩어지는 교회는 단순히 대형 교회가 자신의 몸을 쪼개 작은 교회로 나눠지는 것이 아입니다. 흩어지는 교회란 교인 한 사람 한 사람이 독립적인 신앙인으로, 성숙한 실천가로 세상을 살아갈 수 있도록 만들어 주고 내보내는 것이어야 합니다.
코로나19로 모이는 교회에서 분리되어 흩지는 교회로 있는 상황입니다. 여기서 분리 불안이 아니라 서로의 신뢰를 확인하면서 지금의 시간 지금의 분리를 통해 성령의 조명하심 따라 자신을 성찰 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교회란 무엇인가?
예배란 무엇인가?
주일성수를 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무엇인가?
이 현실 속에서 흩어진 교회로서 나의 역할은 무엇인가?
이런 질문을 통해 하나님의 의도를 받는 시간입니다.
분리불안이 아니라 우리 서로를 성숙하게 만드는 하나님의 시간입니다.
오늘 말씀이 그러합니다.
아리마대 요셉이나 니고데모는 예수님의 시신을 장례하는 장면입니다. 그들은 유대인들이 두려워 예수님의 제자인 것을 드러내지 못하던, 숨어 있는 제자들이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영광보다 사람의 영광을 더 사랑한다고 비판을 받았습니다. 예수님의 제자임을 숨기고 있었던 그 이유는 유대교로부터 출교당할 것을 두려워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분리불안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들이 담대하게 예수님의 제자임을 밝히고 예수님의 시신을 장례합니다.
예수님의 고난과 죽음인, 십자가복음을 보고 나서 그들 안에 뭔가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유대인들에 대한 분리불안과 두려움을 극복할 힘을 예수님의 십자가복음으로 부터 얻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이 말씀하신 대로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음으로 맺은 열매였습니다. 예수님이 높이 들리시고 죽음으로 모은 당신의 양들이었습니다. 예수님의 죽음으로 생명을 얻은 양들이었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는 숨어 있는 제자들, 유대인들이 두려워 예수님에 대한 믿음을 감히 과하지 못하던 제자들을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능력이 십자가복음입니다.
아리마대요셉과 니고데모의 분리불안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십자가복음을 믿고 받아 드릴 때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이 불리불안을 극복하게 합니다.
주님의 제자임을 담대하게 드려내면서 성숙한 제자로서의 삶을 추구하게 됩니다.
십자가복음을 믿고 그 은혜에 기반을 둔 우리는 모이는 교회에서 잠시 분리 되어 흩어지는 교회로 있을 때 우리는 두려워하고 염려하고 불안하기보다는 복음의 사람으로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입니다.
그리고 주어진 위치에서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려운 현실 속에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를 생각하는 시간들입니다.
우리를 세상의 성숙한 빛과 소금으로 말입니다.
신천지의 상황을 보면서
우리가 바른 신앙을 위해 성경말씀대로 가르치고 살고 있는가?
교회가 제대로 성도들을 돌보고 있는가?
우리 안에 거짓과 속임, 시기와 불평, 원망과 불신 없는가?
신천지의 높은 청년비율 볼 때 청녀들의 생각을 묶어 놓는 좌절과 절망으로부터 하나님의 희망을 가지도록 얼마나 위로하고 기도하는가?
이번 코로나 사태를 이용해서 마스크를 사재기 폭리,
접촉자 행세를 하면서 유급휴가와 생활 지원비를 얻어 내려는 이들,
이런 이기심의 바이러스가 다양한 형태로 변종하면서 확산되고 있고,
이런 상황을 이용하는 정치인들을 보면서,
우리 속에 절망과 이기심과 분열과 원망 그리고 불신,
이런 죄의 바이러스들이 없는지,
내가 그런 바이러스의 숙주가 되어 전파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를 말씀을 통해 살펴야 합니다.
또 그런 죄의 바이러스를 치료하는 백신을 알려야 합니다.
그 백신은 진리의 참된 십자가 복음입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입니다.
우리는 그 백신으로 회복되어야 하고 또 다른 사람들을 회복시켜야 합니다.
봉헌찬송 : 150. 갈보리산 위에
1.갈보리산 위에 십자가 섰으니 주가 고난을 당한 표라 험한 십자가를 내가 사랑함은 주가 보혈을 흘림이라
2.멸시 천대 받은 주의 십자가에 나의 마음이 끌리도다 귀한 어린양이 세상 죄를 지고 험한 십자가 지셨도다
3.험한 십자가에 주가 흘린 피를 믿는 맘으로 바라보니 나를 용서하고 내 죄 사하시려 주가 흘리신 보혈이라
4.주님 예비하신 나의 본향 집에 나를 부르실 그 날에는 영광 중에 계신 우리 주와 함께 내가 죽도록 충성하리
[후렴] 최후 승리를 얻기까지 주의 십자가 사랑하리 빛난 면류관 받기까지 험한 십자가 붙들겠네
헌기도 : 가족 중
헌금은 우리은행 송죽교회 계좌로 입금하거나,
주일 예배드릴 때 헌금하시면 됩니다.
(우리은행 815-073268-13-001 대한예수교장로회 송죽교회)
주기도문으로 예배를 마치겠습니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나라와 권능과 영광이
영원히 아버지의 것입니다. 아멘.
광고
1 .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송죽교회 3차 대응 아래 와 같습니다.
#3월 14일 주일예배는 가정예배와 방송예배로
#3월 22일, 29일 주일예배는 1,2,3,부 예배와 교회학교 예배만 드리고 (사회적 거리 유지)
#주일 2부 예배는 실시간 방송예배로 드릴 수 있도록 준비 중
#면역력이 약한 분은 가정에서 방송예배로
#주일 4부 예배는 가정예배(주보제시)
#찬양대와 찬양 팀 찬양 중단
(회중석에서 예배), 반주자 만 유지
#예배 시 마스크와 장갑 착용
#주일예배전후 방역소독
#3월 15일-31일까지 새벽예배, 수요예배, 금요성령집회은 말씀묵상
2 . 새벽은 예배는 사순절 사복음서 연대기로 통독묵상바랍니다.
통독 표는 교회홈피에 올리고 문자 발송
3 . 선천지의 집회와 포교활동은 사람들의 영혼만 감염시킨 것이 아니라 코로나 바이러스 슈퍼전파라는 불행한 사태를 가져왔습니다. 교회 밖에서 행해지는 무료 문화센터 및 성경공부를 조심하시기를 바랍니다. (담임목사에게 꼭 문의 바랍니다. 010-5587-0380)
4 . 매일 밤 9시는 목회중보기도 하는 시간입니다. 기도자료가 교회홈피에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