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 및 함께 고백하는 기도 :
주님, 내 눈 열어 주의 말씀을 내게 주신 말씀으로 받게 하소서.
성령의 조명하심으로 말씀의 의미를 깨닫게 하소서.
성령 안에서 구속사적 해석 받기를 원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앗시리아가 유다를 조롱하고 선동하고, 하나님을 기만하는 언사를 그치지 않고 심지어 하나님을 모욕하는 편지를 보내는 어려움에 직면하게 됩니다. 히스기야는 옷을 찢고 굵은 베옷을 입고 하나님 앞에 나아가 결사적으로 기도하면서 신복들을 이사야에게 보냅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 위해, 들은 그 말씀을 붙들고 기도하기 위해서입니다. 말씀 붙들고 기도하는 히스기야에게 하나님은 모든 어려움을 돌파하게 하십니다. 말씀을 붙잡는 기도는 어떤 기도 인가요?
첫째,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기도입니다.
신하들은 이사야에게 당하고 있는 상황을 보고를 하고 기도를 부탁합니다. 그때 이사야로부터 하나님의 음성을 듣습니다. “너는 앗수르 왕의 신복에게 들은 바 나를 모욕하는 말 때문에 두려워하지 말라 ” 히스기야는 이 말씀을 붙잡고 기도합니다. 히스기야는 상황에 붙들리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만 붙잡고 기도합니다. “사람들의 말에 두려워하지 마, 오직 하나님의 말씀은 그 말씀대로 된다.” 믿음으로 기도합니다. 하나님 말씀이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 붙잡는 기도는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기도입니다. 하나님과 교제가 있고 하나님의 섭리와 간섭을 경험합니다. 하나님과 더욱 친밀한 사귐이 있는 관계로 이끄십니다.
반면 하나님의 손을 구하는 기도는 하나님이 내 필요를 채우시는 해결사의 하나님으로만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하나님이 응답하시는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 붙잡고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기도로 성장시키지 위한 하나님의 초대입니다. 하나님과 더욱 깊고 친밀한 관계하기 위한 하나님의 부르심입니다.
둘째, 미리보기 기도입니다.
하나님은 이사야를 통해서 앗시리아의 결말을 먼저 보여 주십니다. “뜬소문을 듣고 자기의 나라로 돌아가 거기에서 칼에 맞아 죽게 할 것이다.” 결국은 아수르 왕은 죽음의 결말을 먼저 하나님은 보여 주십니다. “미리보기”처럼 말입니다. 하나님의 결말 하나님의 결론을 미리 알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상황에도 기도하기를 포기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을 기대하면서 기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감사로 기도합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나의 하나님 여호와가 우리 가운데 계십니다. 하나님은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이시고 우리로 인하여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며 우리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우리를 즐거이 부르며 기뻐 기뻐하시는 하나님이 십니다. 이 하나님의 말씀 붙잡는 기도로 하나님과 친밀한 사귐이 있기를 바랍니다.
적용 나눔 : 한 주 동안 어떤 하나님의 말씀 붙잡고 기도 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