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 및 함께 고백하는 기도 :
주님, 내 눈 열어 주의 말씀을 내게 주신 말씀으로 받게 하소서.
성령의 조명하심으로 말씀의 의미를 깨닫게 소서. 성령 안에서 구속사적 해석 받기를 원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예수님의 삶은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예수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이미 도래했고 아직 완성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나라의 “이미 와 아직” 사이에 하나님은 기쁘신 뜻대로 창세전에 예정하신 우리를 예수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자녀를 삼아주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를 믿는 제자가 되게 하셨습니다. “이미 와 아직” 사이에 예수님의 제자로서 살아가야할 하나님나라의 삶이 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 기도를 가르쳐달라고 합니다. 하나님나라 삶의 중심에 기도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2절에 너희는 기도할 때 이렇게 기도하라고 주님의 기도 “주기도문”을 가르쳐줍니다. 제자인 우리들이 하나님나라의 삶을 이루어갈 수 있도록 가르쳐주신 기도가 바로 주기도입니다.
❝우리의 모든 관점과 관심을 하나님나라에 두게 합니다.❞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 말씀처럼 예수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 아버지와의 관계 회복’과 ‘하나님나라의 실제적 나타나심’을 구하게 됩니다. 어긋나고 혼탁한 그리고 일그러진 우리의 모든 관점과 관심을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나라에 관점과 관심을 두게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나라의 삶에 드려나게 하십니다.
앤드류 머레이, 《무릎학교》,
주기도문은 우리의 모든 관점과 관심을 다시 하늘나라와 그곳에 계신 우리 아버지께 돌리도록 한다. 그 결과 하나님의 사랑이 다시 임하고 그 사랑이 다른 사람에게 흘러가게 된다.
우리는 주기도문을 묵상하면 할 수 록 우리의 어그러진 관점과 관심을 하나님 나라에 두게 하고, 하나님나라는 하나님의 사랑을 통해서 하나님과 나의 관계 회복하게 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관계를 회복하게 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 안에 있는 예수님의 마음입니다. 4절에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모든 사람을 용서합니다. 그러니 우리 죄도 사하여 주세요. 그리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않게 하옵소서.” 말씀처럼 주님의 마음의 회복입니다. 바로 하나님나라입니다.
예수 방향으로 가라 A. W. 토저
주기도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님을 통하여 하나님 아버지와 교제하는 기도이다. 공적인 자리에서는 주기도문 그대로 암송하지만, 성령 안에서 매일의 삶 가운데 주기도할 때 각자의 상황과 처지에서 이룰 하나님나라 대한 하나님의 깊은 것까지 알게 하신다.
우리의 지정의로는 주님께서 가르쳐주신 기도문에 얼마나 엄청난 하나님의 신령한 하나님의 깊은 것을 깨달을 수 없습니다. 오직 성령을 통해서 만이 주기도문을 통한 각자에게 향한 하나님의 깊은 것을 깨달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여려분! 주님의 기도를 통한 하나님나라의 관점과 관심을 회복하는 은혜가 있기를 바랍니다.
적용 나눔 : 나를 통해 이룰 하나님나라의 삶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