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QT sharing LINK 신앙유산계승
신앙유산을 잇는, 우리
시18:30-39
찬양 및 함께 고백하는 기도 :
주님, 내 눈 열어 주의 말씀을 내게 주신 말씀으로 받게 하소서. 성령의 조명하심으로 말씀의 의미를 깨닫게 소서.
성령 안에서 구속사적 해석 받기를 원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여호수아가 110세로 딤낫 헤레스에 장사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순종하지 않는 가나안세대 대한 하나님의 우려스러움을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심판이 점철된 사사기의 암울한 악순환의 원인은 출애굽을 통해 하나님의 능력과 영광을 직접 목격하고 시내산에서 여호와를 하나님으로 섬기기로 결단했던 헌신적인 세대가 죽은 후 여호와를 알지 못하며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일도 알지 못하던 새로운 세대가 가나안 세대가 등장하면서부터 시작되었음을 말씀하십니다. 즉 출애굽과 시내산 언약의 세대의 신앙이 이후 세대에게 그대로 신앙의 유산을 계승되지 못한 데서 시작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우리 그리스도인의 부모들이 다음세대에 신앙의 대를 잇는 공동체에서 신앙의 본이 되는 삶의 갈망이 결여 되고, 가정에서의 말씀양육을 소홀이 하고 있음을 돌아보게 하는 사례입니다. 주된 원인인 가정에서 부모의 신앙역할 부재를 보게 하십니다. 이런 관점에서 코로나19와 비대면 장기화 되는 상황에서도 온라인으로 가정에 가족과 함께 예배를 드리는 것은 꼭 예배의 제한성이나 신앙의 후퇴라고만 보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이런 기회를 통해서 가정의 영적상태를 점검하고 신앙유산의 계승을 위한 말씀대로 사는 말씀의 강한 자, 하나님과 대화하며 사귐이 있는 기도의 강한 자, 모든 문제를 하나님의 시각으로 하나님의 방법으로 하나님의 의도에 순종하는 거룩한 최선의 시간들 입니다.
그리스도인의 부모와 그렇지 아니한 부모의 자녀 교육에 무슨 차이가 있는가?
부모의 자녀 교육관이 거듭났는가?
세속적인 자녀 교육 성공의 기준이 아닌 성경적인 성공의 기준으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앨린 갈린스키, 《아이의 성장, 부모의 발달》에서
첫째, 세속적인 성공은 당장의 눈앞의 성공만을 생각하지만 성경적인 성공은 평생의 관점, 영원의 관점에서 하나님나라를 바라보게 한다.
둘째, 세속적인 성공은 비교를 통한 성공이지만 성경적인 성공은 절대적이고 그 자녀만의 독특성에 근거한다.
셋째, 세속적인 성공은 사회적 판단에 근거하지만 성경적인 성공은 하나님의 판단에 근거한다.
넷째, 세속적인 성공은 결과만을 중시하지만 성경적인 성공은 과정이 중요하다.
다섯째, 세속적인 성공은 스펙이나 사회경제적 지위가 가장 중시되지만 성경적인 성공은 영향력이 중요하다.
여섯째, 세속적인 성공은 상향성의 욕구에 기초한 야망을 추구하지만, 성경적인 성공은 하나님의 부르심에 기초한 비전을 추구한다.
일곱째, 세속적인 성공은 나의 왕국을 건설하는 데 관심이 있지만 성경적인 성공은 하나님 나라에 궁극적인 관심이 있다.
적용 나눔 : 나의 자녀 교육관은 어떤가? 위의 7가지 성경적 교육관으로 살펴보자.